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날렘마라고 들어본 적이 있나요? 아날렘마는 지구의 자전과 공전의 영향으로 생깁니다. 하늘에 8 자 모양을 그리는 이 재미있는 현상은 지구의 운동을 이해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늘에 아날렘마가 나타나는 이유와 원리 발견과 역사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습니다.

 

썸네일

 

 

1. 아날렘마의 원리

아날렘마는 1년 동안 매일 같은 시간에 태양을 촬영할 때 8 자 모양으로 태양이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지구가 완전한 원이 아닌 타원 궤도로 태양 주위를 움직이기 때문인데요. 둘의 거리가 연중 변화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지구는 그 축으로 회전하고 기울기 때문에 태양의 광각은 행성 전체에서 변화합니다. 이것은 하늘의 태양 위치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으로 이어지며, 그것들이 함께 8 자 모양을 만들어냅니다.

 

2. 아날렘마 나타나는 이유

아날렘마는 태양 주위 지구 궤도와 지구 축의 기울기를 고려한 공식 때문에 나타납니다. 이 공식은 지구 궤도의 편심과 황도의 기울기라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에 의합니다. 지구 궤도의 편심성은 궤도가 얼마나 찌그러져 있는지 또는 길어졌는지를 나타내는데, 지구는 완전한 원이 아니기 때문에 지구와 태양 사이의 거리는 1년 내내 변화합니다. 이로 인해 하늘의 위치에서 태양은 약간씩 변화합니다. 황도의 기울기란 지구 축의 기울기를 말합니다. 이 기울기가 계절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은 지구의 다양한 부분이 일 년 내내 많든 적든 직사광선을 받기 때문이며 태양의 각도는 하늘의 태양 위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언제든지 하늘의 태양 위치를 계산하려면 지구 궤도의 편심과 황도의 사도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은 삼각법을 포함한 수학적 공식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 해의 모든 날 태양의 위치를 계산하면 그 위치들을 그래프에 플롯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태어난 것이 바로 아날렘마이며, 아름답고 복잡한 패턴으로 지구와 태양 사이의 복잡한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3. 발견과 역사

아날렘마의 발견은 17세기 중반 이 현상의 관찰을 기록한 저명한 천문학자 조반니 바티스타 리치 올 리(Giovanni Battista Riccioli)의 공적으로 꼽힙니다. 다른 천문학자들이 하늘의 모양과 위치를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과 방정식을 개발한 것은 뒤늦게였습니다. 이 진보의 두드러진 기여자 중 한 명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에 살았던 프랑스의 천문학자 피에르 사이먼 라플라스(Pierre-Simon Laplace)였습니다. 라플라스는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이며 천문역학의 이해에 큰 진보를 이루었습니다. 최근 천문학자들은 주로 일 년 내내 같은 시간대에 촬영된 사진을 사용하여 이 현상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이미지를 중첩하여 아날렘마 합성 이미지를 형성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형상과 위치를 분석합니다. 이 연구를 통해 그들은 지구 궤도와 태양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