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기월식은 어두운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신기한 천문 현상 중 하나입니다. 개기월식 동안에는 달의 색깔이 적갈색을 띠고 있어서 블러드 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런 신비한 개기월식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개기월식의 종류와 일식과 월식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개기월식이란?
지구가 태영과 달 사이의 궤도를 지나갈 때 태양의 빛을 막으면서 달그림자를 드리울 때 개기월식이 발생합니다. 블러드 문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지구의 대기가 태양 빛 일부를 굴절시켜 달이 붉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태양과 지구와 달이 모두 일직선 상에 있어야 개기월식이 생기는 것으로 1년에 최소 2번 6개월 간격으로 발생합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사로스주기에 해당하는 18년 11일 동안은 29회 발생되며 계산을 하면 연평균 1.6회입니다. 개기월식은 캄캄한 밤 시간이라면 모든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개기월식은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지속이 되는데 평균적으로 1시간 40분간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찰을 하기도 합니다. 22년 11월 8일 슈퍼 블러드문이 세계 곳곳에서 관측이 되었습니다. 다음 슈퍼 블러드문은 2037년 1월 31인데 신기한 것은 보통 100년 주기로 나타나지만 이렇게 짧은 주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월식 종류
월식은 개기월식(Total lunar eclipse)과 부분월식(Partial lunar eclips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간 상태를 말하며 이때 달을 관찰했을 때 검붉게 빛나고 있습니다. 달이 붉게 보이는 이유와 지구의 그림자에도 달이 완전히 가려지지 않는 이유는 동일합니다. 태양빛이 지구의 대기를 통과하면서 산란이 되는데 가시광선 중에 파장이 제일 큰 붉은색의 빛만 달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붉은 보름달이라고 생각될 만큼 동그란 달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부분월식은 말 그대로 달이 지구 그림자에 부분적으로 들어가 있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그래서 보름달 모양이 아닌 반달과 비슷한 모양의 달로 보이게 됩니다. 다음 부분월식은 2023년 5월 5일과 2024년 3월 25일에 볼 수 있습니다. 반영식(Penumbral Lunar Eclipse)도 월식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영식은 달이 지구 반그림자를 지나가는 현상으로 달이 약간 어두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개기월식이 시작되기 전에 반영식이 먼저 시작이 됩니다. 반영 개기식(Total penumbral lunar eclipse)은 가장 희귀하고 특별한 월식을 뜻합니다. 달이 지구 반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지구 반그림자의 간격이 본그림자에 비해 좁기 때문에 반영 개기식이 발생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2006년 3월에 발생하였으며 아직까진 이와 같은 현상은 없지만 2053년 8월에 반영 개기식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일식과 월식의 차이점
일식과 월식은 이름때문에 헷갈리지만 서로 다른 현상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월식은 태양, 지구, 달 순의 순서로 태양과 달 사이에 지구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구 그림자가 달을 가리게 됩니다. 반면 일식은 태양, 달, 지구 순서로 태양과 지구의 사이에 달이 있는 것으로 그래서 달에 의해 태양이 가려지는 현상입니다. 이런 일식과 월식이 나타나는 이유는 지구는 태양을 주위를 공전하고 있고, 달은 지구 주위를 공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식과 월식의 차이점 또 하나는 지속시간입니다. 일식은 약 8분 정도로 매우 짧게 지나가지만 월식은 최대 1시간 40분으로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일식을 관찰할 때는 눈을 보호하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태양필터가 장착된 망원경이나 특수안경을 사용하여 관측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두꺼운 셀로판지로 얼굴 전체를 가리고 1~2초만 태양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월식은 달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관측기구 없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