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채혈하지 않아도 혈당체크가 자동으로 되는 무채혈 혈당측정기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매일 두 번씩 피를 내서 혈당을 체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가진 무채혈 혈당측정기는 중년뿐 아니라 2030 젊은 세대들에게도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불편한 혈당관리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여기]
1. 무채혈 혈당측정기 가격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무채혈 혈당측정기 중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구매를 하려고 가격비교를 해보니 공식홈페이지보다는 네이버가 더 저렴했습니다.
- 리브레 공식홈페이지: 1개 104,500원/ 2개 202,400원
- 네이버 최저가: 1개 88,000원/ 2개 177,600원
2. 건강보험 급여지원 받는 방법
무채혈 혈당측정기 리브레는 한 개로 2주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가격적으로 부담되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본인이 제1형 당뇨로 심한 당뇨를 앓고 있다면 본인부담금 30%만 내고 나머지는 70%는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2형 당뇨 환자인 분들은 해당이 안 되는 게 아쉬운 점입니다.
건강보험 급여지원을 받기 위해선 가장 먼저 '연속혈당측정용 전극 급여대상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제품 먼저 구매하시고 나중에 지원해 달라고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니 꼭 기억하셔야 할 것은 급여대상자 신청을 최초 1회만 해두신다면 나중엔 편하게 리브레를 구매하고 공단에 청구받을 수 있습니다.
- 급여지원 70% 적용 시: 1개 31,350원 / 2개 60,720원 (홈페이지 기준)
당뇨가 심하신 분들은 급여대상자 신청하시고 저렴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3. 무채혈 혈당측정기 정확도
무채혈 혈당측정기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프리스타일 리브레'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무채혈 혈당측정기는 아무래도 채혈하는 방식에 비해서 정확도는 오차 범위 10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측정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측정 하루 전날부터 부착하고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 전날 부착할 시 센서가 피부에 적응을 하기 때문에 당일 부착한 것보다 정확하게 측정되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무채혈 혈당측정기를 부착한 상태에서 목욕이 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텐데요. 바로 말씀 드면 네 가능합니다. 센서 자체가 14일(2주) 동안 사용하도록 나왔기 때문에 목욕, 샤워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식사 직후, 운동 직후, 인슐린 투여를 한 상태라면 혈당값의 오차는 크게 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리브레 부착 방법
- 팔 위쪽에 부착할거기 때문에 깨끗이 샤워 후 알콜솜으로 소독합니다.
- 센서 팩의 껍질과 센서 삽입기구의 투명팩을 모두 분리합니다.
- 센서 삽입기구의 돌출표시를 확인하세요. 센서 팩의 검정표시와 일직선으로 만들고 꾹 눌러 결합시킵니다.
- 꾹 눌러 결합이 됐다면 센서 삽입기구를 꺼냅니다.
- 본격적으로 몸에 부착을 합니다. 클릭소리가 날 때까지 팔 윗면에 대고 꾹 누릅니다.
- 센서 부착이 완료되었다면 삽입기구를 천천히 떼어 냅니다.
- 손가락으로 잘 부착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5. 리브레 센서 사용 방법
무채혈 혈당측정기 리브레 센서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플을 깔아야 하는 데 안드로이드 갤럭시와 아이폰 모두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LibreLink'라는 어플을 설치합니다.
- 안드로이드 갤럭시 폰: 휴대폰 뒷면으로 팔에 부착된 센서에 갖다 대면 됩니다. 인식이 잘 안 된다면 아래위로 움직여보세요.
- 아이폰: 화면에 '스캔'을 누르고 휴대폰 상단을 센서에 가져다 대면 인식이 됩니다.
이렇게 했다면 무채혈 혈당측정기 센서로부터 데이터가 쌓여서 2주간 혈당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뜬다면 고혈당인 것이고, 빨간색으로 뜬다면 저혈당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